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후기 및 리뷰

AMD 라이젠 7 1700 CPU, RAM 오버클럭 테스트

by 레알텍 2017. 3. 31.


  


 

라이젠 7 1700의 오버클럭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다음과 같은 네 가지 경우를 상정하고 테스트 벤치 마크 프로그램을 돌려서 점수를 측정하였습니다.

 

  

1. 순정 상태

2. 메모리만 오버클럭한 상태(2,933 Mhz, 타이밍 18-18-18-18-39)

3. CPU만 오버클럭한 상태(3.6 Ghz, 1.237V)

4. 메모리와 CPU 모두 오버클럭한 상태

 

 

CPU 수율이 좋지 않은데다 마땅한 쿨러가 없어 정품쿨러를 사용하는 바람에 3.6 Ghz 이상 올리지 못했습니다.

사용한 벤치 마크 프로그램은 CPU-Z의 자체 벤치마크, CINEBENCH R15, 3DMark Fire Strike, 세 종류를 사용하였으며 싱글 스레드 점수와 멀티 스레드 점수 모두를 측정하였습니다. Fire Strike의 경우에는 physics score와 combined score 두 가지를 확인하였습니다.

 

   

벤치마크 결과

  
 

    

 CPU-Z 싱글 스레드



  

 

CPU-Z 싱글 스레드 테스트입니다. 메모리 오버클럭의 영향은 그다지 크지 않은 탓인지 메모리만 오버클럭 했을때는 1,754점으로 순정 상태의 1,753점과 거의 같은 점수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CPU와 메모리 둘 다 오버클럭 했을 때에도 2,106 점으로 CPU만 오버클럭 했을때의 2,104점과 거의 같은 점수가 나왔습니다.

 

 

 CPU-Z 멀티 스레드



 

 

CPU-Z의 멀티 스레드 테스트입니다. 멀티 스레드에서는 메모리의 영향이 약간 드러납니다만 그래도 그다지 많은 차이는 아닙니다.

 

순정 상태는 15,396점, 메모리만 오버클럭 했을 때에는 15,653점, CPU만 오버클럭 했을때는 18,092점, CPU와 메모리 모두를 오버클럭 했을 때에는 18,663점으로 CPU만 오버클럭 했을 때보다 약간 높은 점수가 나왔습니다.

  


 

 

 CINEBENCH R15 싱글 스레드

 

 

 

 

CINEBENCH R15 싱글 스레드 점수입니다. CPU-Z와 마찬가지로 메모리 오버클럭의 영향이 거의 드러나지 않습니다.

 

순정 상태에서는 122cb, 메모리만 오버클럭 했을 때에는 123cb, CPU만 오버클럭 했을 때와 둘 다 오버클럭 했을 때 146cb로 같은 점수입니다.

 

 

 CINEBENCH R15 멀티 스레드

 

  

 

 

티 스레드 테스트에서는 약간의 차이가 드러납니다. 순정 상태에서는 1,329cb, 메모리만 오버클럭 했을 때에는 1,342cb, CPU만 오버클럭 했을 때에는 1,565cb, 둘 다 오버클럭 했을 때에는 1,578cb로 메모리 오버클럭의 영향이 큰 차이는 아니지만 약간 드러납니다.

 

 

 Fire Strike Physics score

 

 

  

 

Fire Strike Physics score 입니다. 역시나 메모리 오버클럭의 영향이 그다지 크지 않지만 있기는 있습니다.

 

 

 Fire Strike Combined score 

 

   

 

 

Combined score입니다. Combined score에서 나온 점수는 실제 게임에서의 성능에 거의 가까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라이젠 CPU에서는 Combined score 점수를 측정했을 때 측정할 때 마다 편차가 크기 때문에 신뢰도가 조금 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결론

 
 
모든 테스트에서 멀티 코어 상황에서는 많은 차이는 아니지만 메모리 오버클럭의 영향이 약간이나마 존재하는데, 아마 메모리 클럭이 올라감에 따라서 CCX 간 데이터 패브릭의 대역폭도 올라가서 CCX 병목 현상이 약간 해소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에 게임을 가지고 테스트 했다면 성능 향상이 더 많이 드러났을 것 같습니다. 싱글 코어 테스트에서는 메모리 오버클럭의 영향이 거의 없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