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후기 및 리뷰

EVGA(에브가) 지포스 GTX 1060 3GB SC GAMING 후기

by 레알텍 2017. 5. 30.

 

 

에브가(EVGA) 지포스 GTX 1060 3GB SC GAMING 입니다. 쿨링팬이 하나밖에 없는 제품이지만 히트파이프가 들어가 있으며 베이스 클럭이 레퍼런스보다 100Mhz 높은 1607Mhz로 설정되어 있어 GTX 1060 3GB 제품들 중에서는 고급 축에 드는 그래픽 카드입니다.

 

특히 에브가 제품은 해외 직구 제품이라도 비교적 가까운 대만 소재 고객센터를 통해서 쉽고 저렴하게 RMA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직구 제품이라도 A/S 관련한 걱정은 다른 제조사 직구 제품들보다 훨씬 나은 편입니다.

 

최근에 이엠텍이 에브가랑 제휴해서 에브가 그래픽 카드의 한국 유통을 추진하고 있는 것 같던데, 소비자들의 선택권이 더 넓어지니 참 좋은 일입니다. 다만 직구보다는 가격대가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체 합쳐서 188.36 달러를 지불했습니다. 한국 돈으로는 217,446 원이 청구되었으며 저 중에 17.12 달러는 디파짓이기 때문에 나중에 환불될 예정이라 결과적으로 20만원 조금 안되는 돈을 주고 산 것입니다.

 

  

  패키지 살펴보기

  

 

  

 

전면에 'SUPERCLOCKED'라고 되어 있습니다. 제품명에 있는 'SC'라는 글자가 'SUPERCLOCKED' 의 약자로 보입니다. 말 그대로 많이 오버클럭이 많이 된 제품이라는 말입니다.

 

  

   

 

박스의 한쪽 측면에는 특유의 EVGA 마크가 큼지막하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쿨링 시스템이 ACX 2.0이라는 건데 하여간 좋은 쿨러라는 겁니다. 26% 더 시원하고 36% 더 조용하고 250% 전기를 덜 먹고 수명은 4배라고 되어 있습니다.

 

  

  

 

뒷면에는 각종 스펙들과 기능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스펙을 제외하고는 마케팅적인 측면에서 나열해놓은것들이 많기 때문에 그렇게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GP106-300 칩셋을 사용하였으며 1,152개의 쿠다 코어, 1,607Mhz의 동작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구성품 살펴보기

 

 

   

 

가격에 비해서는 구성품이 빵빵한 편입니다. 그래픽 카드와 함께 설명서, 드라이버 CD가 있고 이외에 붙이는 스티커와 브로마이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브로마이드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이게 에브가 감성이라는건지

 

 

 

 

  제품 살펴보기

  

 

  

 

그래픽 카드 정면 사진입니다. 원팬 쿨러지만 쿨러 크기는 일단 커 보입니다. 히트싱크 핀이 촘촘하게 들어차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저런 형태의 히트싱크는 히트파이프가 들어있는 히트싱크에 주로 사용됩니다.

 

  

     

 

출력 단자가 충실합니다. DVI 1개, DisplayPort 3개, HDMI 1개입니다. 슬롯 보호 캡이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PCI-e 단자에는 보호 덮개가 씌워져 있습니다.

 

    

   

 

옆 라인에는 회사 로고와 상표가 있는데 LED가 내장된 제품은 아닙니다. 그리고 히트파이프가 들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 끝단을 통해 방열판이 촘촘하게 구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쪽에 보조 전원 포트도 보이네요.

 

  

   

  

히트파이프는 2개가 들어가 있습니다.

 

   

  

 

구석에는 6핀 보조 전원 단자가 있습니다. TDP가 120W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6핀 보조 전원 하나만 있으면 됩니다.

 

 



 

 

  기능 및 성능 살펴보기

  

 

  

 

원팬 쿨러지만 히트파이프가 포함되어 있어 발열을 상당히 잘 잡아주는 편이며 특히나 GPU 온도가 50도가 넘지 않으면 쿨러가 작동하지 않는 '제로팬' 기능이 있기 때문에 별다른 작업을 하지 않을 때에는 정숙합니다.

 

  

 

 

이렇게 50도가 넘으면 그때부터 쿨링팬이 돌기 시작하며 속도도 빠르지 않기 때문에 원팬 제품 치고는 소음이 적습니다. 

 

 

  

 

파이어 스트라이크 점수는 12,595점을 기록하였습니다. 보통 GTX 1060 3GB가 1.1만점 후반대에서 1.2만점 초반 사이로 나오는데 1.2만점 중반대가 나오고 있습니다.

 

  

 

 

벤치마크 중 온도는 70도를 넘기지 않았습니다. 실제 게임시에도 70도를 넘는 일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