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팁

팟플레이어 60 프레임 보정, SVP 설정 방법

by 레알텍 2017. 3. 27.

 

 

 

 

 

AMD의 그래픽 카드에서 제공하는 프레임 보정 기술인 Fluid Motion(플루이드 모션)이 인기입니다. 오직 플루이드 모션만을 사용하기 위해 일부러 라데온 그래픽카드를 따로 구매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플루이드 모션이 CPU와 GPU의 자원을 덜 잡아먹고 품질 또한 우수하지만 라데온 그래픽 카드가 아니라고 해도 방법이 아주 없는 것은 아닙니다.

 
인텔의 내장 그래픽카드나 엔비디아 지포스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SmoothVideo Project (SVP)라는 것을 이용하여 부드러운 프레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다만 플루이드 모션보다는 CPU와 GPU의 점유율이 높으며, 품질 또한 약간 차이가 납니다.
 
프레임 보정 기술에 대해서는 플루이드 모션 설정 글에 설명이 되어 있으니 맨 아래 관련글에서 플루이드 모션 설정 게시물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우선 아래 링크로 가서 SVP를 다운받습니다.

 

 

 

https://www.svp-team.com/w/index.php?title=Download

 

  

  

 

프리 버전과 프로 버전이 있습니다. 15 달러에 판매하고 있는 프로 버전에 비해서 프리 버전은 약간의 기능 제한이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에 불편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일단 프리 버전으로 다운받으면 됩니다.

 

 

 

 

  

 

 

다운받았으면 바로 설치 들어갑니다. 처음에는 쭉쭉 넘어가시고 32비트, 64비트 선택 창이 나오면 둘다 체크해 줍니다. 32비트 프로그램만 쓰시면 32비트로 해도 상관없는데 저는 64비트 팟플레이어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64비트도 선택했습니다.

 

 

 

 

  

 

HPC-HC video player (32-bit)는 체크를 해제해주시기 바랍니다.

 

 

  

  

 

 

설치가 다 되고 실행시키면 성능을 측정합니다.

 

 

  

  

 

측정을 하고 나면 설정을 대략적으로 선택하게 되는데, 사양에 따라서 성능 중시를 하시든지 화질 중시를 하시든지 어느것이든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사양에 나름 자신이 있는 편이라 화질 중시로 끝까지 땡겼습니다.

  

 

  

 

참고로 SVP 매니저가 켜져 있을때만 프레임 보정 기능이 작동하기 때문에 매번 켜기 귀찮으신 분들은 트레이 창에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하시고 설정에서 '윈도우 시작시 실행' 에 체크를 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SVP 설치와 설정은 여기까지 하면 다 됐고 팟플레이어에서 필터 설정을 해야 합니다. 팟플레이어를 켜고 F5 키를 눌러서 환경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코덱/필터 부분에서 전역 필터 우선순위 → 시스템 코덱 추가로 들어가셔서 창이 뜨면 'ffdshow raw video filter'을 누른 뒤 확인을 눌러 줍니다.

 

  

 

   

그다음 필터 우선 순위 설정 칸에 들어가는데 'ffdshow raw video filter' 를 체크한 뒤 '최우선 사용'에 표시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비디오 코덱' 부분에서 '내장 코덱/DXVA 설정' 을 눌러서 설정창을 열어준 뒤에 하드웨어 가속(DXVA) 사용에 체크하시고 아래쪽에 DXVA2 Copy-Back를 자동 선택으로 표시해 줍니다. 여기까지 했으면 설정은 완료된 것입니다. 

 

동영상을 열어 보시면 60 프레임으로 뻥튀기가 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프레임은 모니터의 주사율을 따라 가기 때문에 144Hz 모니터면 144 프레임으로 보정이 됩니다.

 

 

  

관련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