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팁

아수스 ASUS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방법

by 레알텍 2017. 4. 28.

 

 

메인보드 제조사들은 메인보드를 출시한 뒤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추가적인 지원 사항이 있을 때 바이오스 버전을 업데이트 함으로써 해결합니다.

 

스마트폰 제조사가 비슷한 이유로 펌웨어 업데이트를 제공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사용하는 메인보드가 아예 고장난 것은 아니지만 사소한 문제가 있거나 혹은 새로 구매한 CPU나 그래픽 카드가 인식을 하지 못한다든지 할 때 바이오스 버전을 업데이트하면 해결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사용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면 건드리지 말고 가만히 두는 것이 좋습니다. 바이오스 업데이트가 컴퓨터 성능에 큰 영향을 주는것도 아니고 바이오스를 업데이트하면 새로운 문제가 또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업데이트 도중에 중단되거나 실패하면 그 메인보드는 고장날 수도 있기 때문에 유통사에 A/S를 맡기거나 전문 사설 업체에서 바이오스를 다시 씌워야 하는 위험 부담이 있습니다. 수리가 안되면? 버리고 새로 사야 합니다.

 

메인보드 제조사마다 조금씩 방법이 다릅니다. 어떤 제조사는 exe 설치파일을 제공하거나 메인보드 전용 관리툴이 있어서 원클릭으로 바이오스 업데이트가 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어떤 제조사는 압축된 파일만 제공하고 사용자가 직접 바이오스 메뉴로 들어가서 플래싱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수스의 홈페이지입니다. 아수스는 메인보드 말고도 그래픽 카드, 노트북 등등 여러 가지 컴퓨터 관련 기기를 제조하는 대만의 회사입니다. 나름 이쪽에서는 유명한 업체입니다.

 

   

  

 

'제품' → '메인보드' 에서 제 메인보드를 찾았습니다. 메인보드 이름이 ASUS PRIME B350-PLUS 입니다. 다른 회사들도 비슷한 방법으로 제품을 찾을 수 있으니 메인보드 이름만 알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메인보드 말고도 노트북, 완제품 PC 등도 바이오스와 각종 펌웨어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니 필요하시다면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내가 사용하는 메인보드가 뭔지 잘 모른다면 CPU-Z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됩니다. 맨 아래 관련글을 보시면 링크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상단 '서비스 지원'을 눌러서 찾아야 합니다.

 

  

  

 

드라이버&툴에서 운영체제를 선택한 뒤 BIOS로 들어갑니다.

 

  

  

 

날짜별로 바이오스가 나와 있습니다. 최신순으로 되어 있습니다. 4월 25일에 나온 0609 버전이 최신입니다. '글로벌'이라는 버튼을 누르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원하는 곳에다가 다운로드를 받아 줍니다.

 

  

  

 

압축을 풀면 안에 업데이트 파일이 있습니다.

 

 


 

 

아수스는 Ai Suite라는 전용 관리툴을 제공하고 있어서 그걸 설치하면 원클릭으로 업데이트를 할 수 있지만 깔기 귀찮으니 그냥 파일만 따로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이걸 압축을 풀어서 찾기 쉬운 곳에 넣어줍니다. 왠만하면 USB를 따로 하나 꽂으셔서 거기다가 넣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재부팅을 해서 DEL키나 F2 키를 연타해서 바이오스 설정 메뉴로 진입합니다. 메인보드마다 약간씩 다르지만 왠만한건 DEL 키로 다 됩니다.

 

  

  

 

이것도 메인보드마다 다른 부분이라 잘 찾으셔야 합니다. ASUS의 경우에는 Advanced Mode → Tool → ASUS EZ 플래시 3 유틸리티로 들어가면 됩니다.

   

  

  

 

사진이 흔들렸는데 'ASUS EZ 플래시 3 유틸리티' 라고 위에 나와 있습니다.

 

  

  

 

상단에 현재 바이오스 버전 정보가 나와 있습니다. 3월 30일에 나온 0515 버전입니다. 현재 버전이 위에서 본 최신 버전과 같다면 업데이트할 필요가 없습니다. 저장해놓은 바이오스 파일을 불러와야 되기 때문에 왼쪽 'Storage Devices(s) 사용'을 눌러 줍니다.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다면 오른쪽 '인터넷 사용'을 눌러 인터넷으로 바로 다운로드 받아서 업데이트 하는것도 가능하긴 하지만 왠만하면 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PRIME-B350-PLUS-ASUS-0609.CAP'가 아까 다운로드 받아서 넣어둔 것입니다. 그걸 클릭하면 됩니다.

 

 


 

 

왠만하면 USB 메모리 하나를 따로 준비하셔서 거기다가 준비해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물어보면 당연히 예를 눌러줍니다.

 

   

  

 

진행 중 표시가 나오고 저 바가 끝까지 차면 완료됩니다. 그리고 이 부분도 메인보드마다 다르지만 재부팅 되는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재부팅되고 나서 다시 바이오스 진입을 물어볼수도 있는데, 그때는 다시 들어가서 F10을 눌러서 저장해주고 나오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