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팁

IP67? IP68? 방수, 방진 등급을 알아봅시다

by 레알텍 2017. 8. 20.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들은 중에는 방수, 방진 기능을 갖춘 것들이 있습니다. 방수 방진 기능을 갖춘 스마트폰은 물에 넣어도 작동하고, 먼지가 많은 환경에서도 작동합니다.


실제로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이 방수 방진 기능을 마케팅 포인트로 삼아서 잠수사와 함께 물에 들어가서 작동하는 장면을 촬영하여 광고에 이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무슨 전문 기관에서 무슨무슨 등급을 인증받았다 하는 것도 마케팅의 도구가 됩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막연하게 '아 물에 들어가도 작동이 되는구나' 하고 생각할 뿐,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까지 보호가 되는지는 알지 못합니다.


그렇게 안심하고 사용하다 막상 침수가 되고 파손이 되고, 제조사는 무상 A/S를 거부하는 일이 벌어지고 나면 그때서야 방수라고 다 방수가 되는 건 아니구나 하고 깨닫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제전기기술위원회(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에서는 기기가 어느 정도까지 방수, 방진이 되는지를 숫자로 구분하여 인증해주고 있습니다.


'IP숫자'라고 되어 있는 것이 바로 그런 것입니다. 숫자가 높으면 높을수록 방수, 방진 능력이 뛰어난 것입니다. 그리고 첫 번째 자리 숫자는 방진 등급, 두 번째 자리 숫자는 방수 등급을 나타냅니다.



   

  



방진(고체, 분진에 대한 보호)은 1~6, 방수(액체 에 대한 보호) 등급은 1~8까지 있습니다. IP68이면 최고 등급의 방수, 방진 기능을 갖췄다는 말입니다.


방수등급의 경우 7등급부터는 물속에 들어가게 되는데, 물 속에서는 30분을 버티는 것을 인증 기준으로 삼습니다. 7등급이든 8등급이든 30분이 넘으면 스마트폰의 안전을 보장하지 못한다는 의미입니다.





방진, 방수 중 어느 한쪽만 인증을 받은 경우는 인증받지 못한 쪽을 X로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서 IP6X면 방진 기능만 있고 방수 기능은 없다는 말입니다.


지금까지 한국에 출시된 스마트폰들 중 방진, 방수 기능을 갖춘 것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IP67 등급

아이폰 7

아이폰 7 플러스

갤럭시 S5

아이폰 8

아이폰 8 플러스


- IP68 등급

갤럭시 S7, S7 Edge

갤럭시 S8

갤럭시 A3 2017

갤럭시 A5 2017

갤럭시 A7 2017

갤럭시 노트 7

갤럭시 노트 FE

갤럭시 노트 8

아이폰 X

LG G6

LG V30





방진, 방수가 된다고 해서 일부러 물에 집어넣거나 하는 일은 없기를 바랍니다. 휴대폰을 떨어뜨리거나 해서 손상된다면 방진, 방수 기능도 함께 손상되는 경우도 있고, 방수 방진 인증을 받았더라도 강한 물줄기나 장시간 물에 노출될 경우 침수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방진 방수 인증을 받은 스마트폰이라 할지라도 일단 이물질이 들어가거나 침수되면 무상 수리는 거부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