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팁

ZTE Trek 2 HD K88 한글화 방법(Morelocale2)

by 레알텍 2017. 5. 5.

 


ZTE Trek 2 HD K88 태블릿은 저렴한 가격으로 인기가 많지만 한글이 기본 지원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하지만 한글이 기본적으로 지원되지 않는 스마트 기기라 하더라도 Morelocale2이라는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컴퓨터와 USB로 연결하여 별도로 작업을 거친 다음 키보드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100%는 아니지만 어쨌든 한글 사용이 가능합니다. ZTE Trek 2 HD K88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래를 보시고 천천히 따라하시면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Settings에 들어가서 제일 아래에 About tablet을 찾아서 들어갑니다.

 


 


아래쪽에 Build number 부분을 여러 번 터치하면 'You are now a developer!' 메시지가 열리면서 개발자 설정이 열립니다.

 


 


다시 Settings로 돌아가서 'Developer Options'을 찾아서 들어갑니다.

 


 


중간에 'USB debugging'을 켜줍니다.

 


 


USB debugging을 허용하겠냐고 물어보는데 OK를 누릅니다.



 


그 상태에서 USB 케이블로 컴퓨터와 연결해줍니다.

  


 


연결 모드는 MTP로 바꿔 줍니다. 그리고 Enable USB debugging에 체크가 되어 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구글 스토어에 들어가서 MoreLocale 2를 검색해서 설치해줍니다.

 


 


설치가 됐으면 바로 실행해서 설정을 Korean으로 바꿔 줍니다. 그러면 경고 메시지가 뜹니다.

 


여기서 SHOW HOW TO USE 'PM' COMMAND를 눌러줍니다.

 


 


로케일을 설정하는 방법이 나옵니다. 번역을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시키는 대로 하면 됩니다.


1. USB debug 모드를 켜 주세요.

2. 컴퓨터와 연결하고 아래에 있는 커맨드를 입력하세요.

adb shell pm grant jp.co.c_lis.ccl.morelocale android.permission.CHANGE_CONFIGURATION

3. 다시 로케일을 바꿔 주세요


그대로 둔 뒤에 바로 아래 첨부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폴더를 하나 만들고 다운로드한 파일을 압축을 풀어 놓은 다음 압축을 푼 폴더에서 그대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명령 프롬프트에서 열기'를 선택하면 명령 프롬프트가 나옵니다. 시작 메뉴 → 실행 → cmd 라고 입력해서 열어도 되고 시작 메뉴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명령 프롬프트를 열어도 됩니다. 어떤 방법을 택하든 명령 프롬프트를 열어서 입력하라고 나온 명령어를 그대로 입력하면 됩니다.


윈도우 10 크리에이터 업데이트(버전 1703) 이후에는 명령 프롬프트 열기가 PowerShell로 바뀌는 바람에 조금 복잡해졌습니다. PowerShell에서는 위 커맨드가 제대로 먹지 않기 때문에 실행 → cmd로 명령 프롬프트를 열어서 'cd' 명령어로 압축을 푼 폴더로 프롬프트를 이동한 다음 위에 있는 커맨드를 입력해야 합니다. 

 


'cd' 명령어 참고


1. 'cd 폴더이름'은 현재 프롬프트가 위치한 폴더에서 해당 하위 폴더로 이동

2. 'cd ..'은 한칸 상위의 폴더로 이동

3. 'cd \'은 가장 상위의 폴더로 이동


 
방법이 약간 복잡해졌기 때문에 압축을 풀 때 아무데나 풀지 말고 'C:\'에 폴더를 하나 만들어 압축을 풀고 cmd로 명령 프롬프트를 연 다음에 'cd \'를 입력하여 'C:\'로 이동한 다음 'cd 폴더이름'을 입력해서 압축을 푼 폴더로 이동하여 커맨드를 입력하는 것이 가장 쉽습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열었으면 빨간줄로 표시해 놓은것과 같이 이렇게 위에서 본 커맨드를 입력을 해줍니다. 입력을 하고 엔터를 누르면 밑으로 몇자 나오는데 그때 태블릿에 메시지가 떴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입력하고 태블릿을 다시 보면 이런 메시지가 나옵니다. OK를 눌러 준 다음에 Morelocale 2 어플리케이션을 껐다가(홈버튼이나 뒤로가기 버튼 말고 멀티태스킹 탭을 열어서 Clear All을 눌러서 완전히 종료)잠시 있다가 다시 켭니다.

  


 


그러면 이렇게 한국말로 나옵니다. 한국어를 선택합니다.

 


 


몇몇은 한글화가 되었지만 몇몇은 한글화가 되지 않았습니다. 100%는 아니지만 되는데까지는 되기 때문에 이상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