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후기 및 리뷰

USB-PD 지원 보조배터리 ZMI QB815 사용 후기

by 레알텍 2018. 4. 16.

 

 

최근 USB-PD(Power Delivery)충전을 지원하는 노트북과 태블릿이 속속 출시되면서, USB-PD 보조배터리의 필요성도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USB-PD 충전을 지원하는 노트북과 태블릿들은 충전 포트는 USB Typc-C를 사용하지만 충전 전압이 20V이므로 이전까지의 일반적인 충전기나 보조배터리로는 충전이 되지 않고, USB-PD 충전을 지원하는 보조배터리로만 충전이 가능합니다.
사실 USB-PD 충전을 지원하는 보조배터리는 몇 없지만 다행히도 샤오미의 자회사로 알려진 ZMI에서 출시한 보조배터리가 있씁니다. QB820이라는 모델명을 가진 20,000mAh 용량의 보조배터리가 있었지만 단종되었고, 후속 모델로 용량이 5000mAh 줄어든 QB815가 출시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패키지 살펴보기



 

 

패키지는 아무것도 없는 무지박스에 스티커만 붙어져 있습니다. 박스를 여는 부분에 봉인씰 비슷하게 되어 있습니다.

 

 

 

 

붙어있는 스티커에는 스펙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USB Type-C 포트를 이용해서 충전하게 되며 최고 45W(20V/2.25A) 충전이 가능합니다. 하위호환성도 가지고 있어서 12V를 사용하는 일반 퀵차지도 지원합니다.

 

USB Type-A 포트도 2개 있는데, 이쪽은 최고 18W(12V/1.5A) 충전이 가능합니다.

 

 

 

 

겉박스를 열면 안에 본체 박스가 들어있습니다. ZMI 10호 보조배터리라고 하는데 '10호'가 뭘 의미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앞에서도 봤지만 봉인씰에 쓰여 있던 스펙이 뒷면에도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시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개봉 및 구성품 살펴보기

 

 

 

 

뚜껑을 열면 본체부터 보이고 뚜껑 안쪽에는 검은색 쿠션이 붙어있습니다.

 

 

 

 

배터리는 금속 재질이며 검은색입니다.

 

 

 

 

설명서와 충전 케이블이 들어있습니다. 충전 케이블은 양면 USB Type-C 케이블 하나, USB Type-A, 5핀과 C타입 겸용 케이블이 하나로 2개 들어있습니다.

 

 

 배터리 살펴보기


 

 

 

 

 

  

 

 

배터리 뒷면에 용량량과 충전 전압, 최대 전류를 다시금 알려줍니다. 15,000mAh, 최대 45W.

 

 

 

 

우측면에는 버튼이 하나 있는데, 한 번 누르면 배터리 잔량을 알려주고, 두 번 누르면 USB 허브로 사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앞면에는 포트가 있지만 검은색 테이프로 밀봉되어 있습니다. 이걸 떼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밀봉 스티커를 떼면 가운데 USB Type-C 포트, 양쪽에 USB Type-A 포트가 하나씩 있습니다. 보조배터리 충전은 가운데 USB Type-C 포트를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실사용 테스트


 

 

 

사용은 간단합니다. 그냥 갖다 꽂으면 됩니다. USB-PD 충전은 USB Type-C 포트로만 가능합니다. 보조배터리를 충전하는 것도 USB Type-C 포트로만 가능합니다.

 

USB-PD 충전은 배터리 충전과 기기 충전을 동시에 할 수는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오른쪽 측면에 있는 전원 버튼을 두 번 누르면 오른쪽에 푸른 빛이 들어오면서 USB 허브 모드가 됩니다.

 

 

 

 

USB 허브 모드로 여러 기기를 한 USB 포트에 인식시킬 수 있습니다. USB 허브 모드로 바꾸면 충전은 되지 않습니다.

 

 

 

 

USB Type-A 포트도 퀵차지를 지원합니다.

 

 평가

 

 

- 장점

흔치 않은 USB-PD 충전을 지원하는 보조배터리.

유려한 디자인.

보조배리의 명가 샤오미의 자회사인 ZMI가 만들어 믿을만함.

고전류 보조배터리 치고는 발열 관리가 잘 됨.

 

- 단점

스펙상 390g라는 무게는 스펙만으로도 무겁지만 체감은 더 무거워서 호주머니에는 넣을 수 없음

긁히거나 다른 물건을 긁기 쉬운 금속 재질

일반 퀵차지 충전기보다 가격이 비쌈

 

 

관련글

 

[모바일/뉴스 및 정보] - 샤오미 보조배터리 5000 2세대(미 파워 뱅크 2 5000mAh) 출시

[모바일/후기 및 리뷰] - 샤오미 보조배터리 미 파워뱅크 20000mAh(1세대) 사용 후기

[모바일/후기 및 리뷰] - ZMI 퀵차지 충전기 HA511 사용 후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