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후기 및 리뷰

아마존 All-New Fire HD 10 태블릿 사용 후기

by 레알텍 2017. 11. 27.



미국의 가장 큰 온라인 쇼핑몰인 아마존에서는 자사가 제공하는 VOD나 전자책 등을 이용할 수 있는 전용 태블릿을 거의 매년 출시하고 있습니다.


가장 최신 제품인 Fire 7, Fire HD 8, 10 시리즈가 현재 블랙프라이데이를 맞아서 할인 중입니다. (~11/28까지) 그 중에서도 Fire HD 10은 사양도 나쁘지 않은데다 세일 기간 한정으로 99.99 달러로 가격이 저렴해 저도 하나 사게 되었습니다.


한국으로 직배송이 되지 않기 때문에 배대지를 거쳐야 합니다. 저는 투패스츠를 이용하였고 깡통배송 + 태블릿 고정가로 배송비는 4.99 달러, 총 비용은 105 달러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패키지 살펴보기

 

 

 

 

꺼내보니 비닐 포장에 들어있습니다. 튼튼한 사각 박스는 아니고 마트나 상가같은데서 마우스 같은거 주렁주렁 걸어놓고 파는 것 같은 포장입니다. 위에 거는 구멍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충 이렇게 생겼습니다. 다행히도 멀쩡히 왔습니다.

 

 

 

 

뒷면에는 대략적인 사양과 사용 가능한 몇몇 서비스에 대해 나와있습니다. 10.1 인치 크기의 1080p(1,920 x 1,200) 해상도의 디스플레이와 최대 1.8Ghz로 작동하는 쿼드 코어 프로세서, 2GB RAM과 최대 256GB까지 확장 가능한 스토리지라고 나와있습니다.


정확히는 미디어텍의 MT8173 쿼드 코어 프로세서와 2GB RAM, 32GB 내장 메모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카메라는 없는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전용 AI 서비스인 알렉사(Alexa)와 영화, TV, 그리고 넷플릭스와 같은 VOD 서비스, 음악, 전자책, 전자잡지, 페이스북을 포함한 다양한 아마존 전용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구성품 살펴보기


 

사실 들어있는게 별로 많지는 않아서 구성품이랄 것이 별로 없습니다.


 

 

 

구성품은 본체와 간단한 설명서, 충전기, 케이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충전기는 100V~240V까지 사용 가능해서 한국에서도 돼지코만 끼우면 사용할 수 있고 출력은 5.2V/1.8A로 9W입니다.



 제품 살펴보기

 

 

 

 

전면인데 여타 태블릿들과 거의 같은 모양입니다. 아무런 표시가 되어 있지 않으며 베젤이 작습니다.

 

 

 

 

액정 상단에는 전면 카메라가 위치해 있습니다.

 

 

 

 

뒷면 커버 재질은 플라스틱입니다. 뒷면 커버 플라스틱은 너무 얇아서 손가락 끝으로 툭툭 두드리면 틱틱 소리가 납니다.





정가가 149.99 달러, 할인가가 99.99 달러로 저렴한 제품이다 보니 곳곳에서 원가 절감의 흔적이 보입니다.

 

 

 

 

뒷면 커버 윗부분에 아마존 로고가 음각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뒷면 좌측 상단에는 후면 카메라가 위치해 있습니다. 

 

 

 

 

상단에는 여러 가지 버튼들이 있습니다. 좌측부터 전원 버튼, 5핀 Micro-USB 포트, 마이크, 3.5mm 헤드폰 잭, 볼륨 조절 버튼입니다. 버튼 클릭감이 틱틱거려서 너무 장난감같은 느낌이 듭니다. 원가절감의 흔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태블릿 우측면 상단에는 마이크로 SD 카드를 끼울 수 있는 구멍과 커버가 있습니다. 256GB까지 지원합니다. 

 

 

 

 

좌측면에는 아래와 위에 스피커가 있습니다.





무게는 496g로 다른 10.1인치 태블릿들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실제 사용


 

 

 

태블릿을 켜면 가장 먼저 시스템 최적화가 시작됩니다.


 



시스템 최적화가 완료되고 화면이 들어오면 언어 설정을 하게 됩니다. 안타깝게도 한국어가 없습니다.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는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는 '로케일'이라는 앱을 사용하면 상당 부분 한글화가 가능한데, 아마존 태블릿은 로케일을 사용해서 한글화를 하면 무한부팅 상태나 벽돌이 된다고 하니 절대로 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언어설정이 끝나면 'Are you XX?' 하고 본인이 맞냐고 물어봅니다. 출고될 때부터 주문자의 아마존 계정으로 로그인이 되어 있기 때문에 원하지 않는다면 주문할 때 [This is a Gift] 설정에 체크하면 됩니다.


수령하고 난 다음에는 [Settings] → [My Account]로 들어가서 [DEREGISTER] 버튼을 누르거나 아마존 홈페이지에서 로그인하여 어카운트 설정에서 Content and Devices 메뉴로 들어가서 기기를 찾은 뒤에 Deregister을 눌러주면 됩니다.





인터넷 강의 앱(공단기)도 잘 됩니다. 솔직히 칩셋이 미디어텍이고 OS도 순정 안드로이드와는 거리가 멀어서 될까 싶었는데 다행히도 잘 됩니다. 키보드, 파일 탐색기, 유튜브 앱도 멀쩡하게 작동했습니다. 아마 게임같은 것들도 다 잘 작동할 것 같습니다.


다만 플레이스토어가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별도로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하는 방법은 하단의 관련글을 참고하세요.





그리고 잠금 화면에 아마존이 제공하는 광고가 나옵니다. 원치 않는다면 주문할 때 'Without Special Offer' 옵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15 달러가 추가됩니다. 이정도 광고는 봐 줄수 있으니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편법으로 광고를 없앨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긴 합니다.





 성능 살펴보기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성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기의 성능을 측정하는 데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Geekbench 4와 Antutu 벤치마크를 사용했습니다. 





Geekbench 4 에서는 싱글 코어에서 1,211점, 멀티 코어에서는 2,245 점으로 아주 높은 점수는 아닙니다. 그러나 Cortex-A72 코어가 2개 들어가 있어 엑시노스 7870, 스냅드래곤 425, 617, 625 등 Cortex-A53 코어가 들어가 있는 태블릿들보다는 체감 성능을 좌우하는 싱글 코어 점수가 높습니다.


Antutu 벤치마크에서는 총점 62,884 점으로 스냅드래곤 800이나 625와 비슷합니다. 대체로 스냅드래곤 800과 비슷한 성능을 보여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총평



스냅드래곤 800이 장착된 태블릿들이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며 지금까지 현역으로 구르고 있다는 것을 고려하면 성능적인 부분에서도 충분히 쓸만한 태블릿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가격까지 저렴합니다.


그러나 미디어텍의 MT8173 칩셋이 무선 모뎀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칩셋이기 때문에 LTE 무선통신을 사용할 수 없고 아마존 커스텀 Fire OS가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고 구글이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로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 장점

1. 나쁘지 않은 하드웨어 스펙과 준수한 성능

2. 저렴한 가격



- 단점

1. LTE 사용 불가

2. GPS 미포함

3. Fire OS 사용의 불편함

4. 한국어 미지원

5. 외관상으로 저렴한 티가 남

6. 직배송이 되지 않으므로 배대지를 이용해야 하는 불편

7. 잠금 화면과 상단바 알림창에 광고가 나옴(없앨 수 있음)



솔직히 장점보다 단점이 많은 태블릿이지만 가격과 성능이 모든 것을 용서해 줍니다.


현재는 블랙프라이데이 할인 기간중이라 99.99 달러입니다. 할인이 끝나면 다시 정가인 149.99 달러가 됩니다. 정가에 사기에는 약간 아쉬움이 있는 물건이기 때문에 구입하기를 원하신다면 가격을 계속 주시하고 계시다가 할인이 시작되면 구매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