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유용한 소프트웨어

DiskIntenals Linux Reader - 윈도우에서 리눅스 파일시스템 읽기

by 레알텍 2018. 1. 22.



리눅스 서버나 NAS 등에서 사용하던 하드 디스크를 윈도우 시스템에 장착하면 인식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윈도우는 NTFS라는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데 반해, 리눅스는 EXT라는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윈도우는 EXT 파일 시스템을 일체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인식 자체가 안되지만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윈도우에서도 EXT 파일 시스템을 인식하게 만들어주는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이 나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제가 소개해 드릴 DiskInternals Linux Reader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지만 리눅스 파일 시스템을 읽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완전 무료인데다 EXT2, EXT3을 포함하여 비교적 최신 파일 시스템인 EXT4까지 무난하게 인식이 됩니다.







위 링크로 들어가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쪽에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영어로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EXT2/3/4를 포함하여 여러 가지 파일 시스템을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가 다 됐으면 신속하게 설치하고 바로 실행시켜 줍니다. 별로 특별하게 묻는 것은 없기 때문에 빠르게 next 눌러서 넘어가면 됩니다.



 

 

처음 실행시키면 현재 설치되어 있는 여러 가지 드라이브들이 나옵니다. 여기서 리눅스 Ext 파일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는 드라이브를 더블클릭해서 들어가면 됩니다.

 

 

 

 

드라이브로 들어가면 현재 존재하는 폴더와 파일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따로 편집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윈도우로 복사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윈도우 시스템으로 복사를 원하면 원하는 폴더를 선택해서 상단에 Save 버튼을 누르거나 폴더를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Save 버튼을 선택해도 됩니다.

 

 

 

 

어떤 작업을 수행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Save Files 를 선택하고 하단 Next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원하는 폴더가 맞는지 확인하고 선택한 다음 Next를 눌러줍니다.

 

 

 

 

복사할 폴더를 선택합니다. 아래쪽에 [Save directory structure] 칸을 체크해야 하위 폴더까지 모두 복사가 됩니다. Next 버튼을 눌러 넘어갑니다.




  

 

 

진행 상황과 진행되는 속도를 알려줍니다. 생각보다 빠르지는 않습니다. 30GB 정도 되는 파일을 복사하는 데 예상 시간이 11분입니다.

 

 



끝났다면 Finish 버튼을 눌러 나온 다음 성공적으로 파일이 복사되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