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유용한 소프트웨어

AMD 오버클럭 툴 라이젠마스터 다운로드 사용방법

by 레알텍 2018. 3. 13.



지난해 3월 AMD는 Zen 마이크로아키텍처를 적용한 첫 프로세서인 라이젠을 출시하면서 전용 오버클러킹 도구인 "라이젠마스터"를 공개했습니다.


AMD의 라이젠 CPU는 모든 제품이 배수 조절 제한이 해제되어 있기 때문에 전 제품에서 오버클럭이 가능합니다. AMD의 라이젠마스터를 사용하면 어렵지 않게 오버클럭킹이 가능합니다.


라이젠마스터는 아래 링크의 AMD의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로 들어가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라이젠 프로세서의 성능을 높여주는 도구" 라고 써 놨는데, 그렇다고 성능이 기적처럼 확 뛰어오른다던가 그런 것은 아닙니다.


오버클럭킹을 통해 2% 정도 아쉬운 성능을 적절하게 메꿔주고 올라가는 벤치마크 점수를 보면서 그 자체를 즐기는 그런 것입니다. CPU를 이리 저리 괴롭히다 보면 재미있습니다.

 

 

 

 

아래로 쭉 내려가면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왼쪽은 라이젠 스레드리퍼, 오른쪽은 그냥 라이젠 프로세서용 라이젠마스터입니다. 잘 선택해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받고 나서는 별거 없습니다. 그냥 실행하고 다음 다음 눌러서 설치하면 끝입니다. 

 

 

 

 

라이젠마스터를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이 경고창이 나옵니다. 잘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CPU나 메인보드, 램이 손상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오버클럭킹을 하다가 고장나면 전적으로 본인 책임이며 보증 서비스도 제공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오버클럭킹 실패라고 해서 다 고장나는 것은 아니고 그냥 재부팅되면서 초기화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그렇게 겁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경고창을 넘어오면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왼쪽에 현재 CPU의 동작 속도와 온도가 나와있습니다. 그리고 활성화된 코어 수, 전압, SMT설정, 내장 그래픽 클럭, 램 전압, 램 타이밍을 조절할 수 있는 칸이 있습니다.


아래쪽 바에 '현재'라고 되어 있는 탭에서 지금 CPU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오른쪽으로 네 가지 프로파일이 있습니다. 오버클럭킹을 하려면 네 가지 프로파일 중 하나를 선택해서 조절하고 적용을 누르면 됩니다.

 

 

 

 

아래에서 Creator Mode 프로파일을 선택하고 조절하겠습니다. 넷 중 아무거나 해도 상관없습니다. 그냥 편의상 저렇게 정해져 있는 것입니다. 조절하고 상단에 '적용'을 누르면 적용됩니다.


조절하고 싶은 부분에 동그란 원을 눌러서 녹색으로 체크해주면 그 부분은 조절 가능합니다. 조절하고 아래에 '프로파일 저장'을 누르면 설정한 것이 저장돼서 다음에는 프로파일을 불러와서 적용을 누르면 빠르게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CPU만 한번 오버클럭해봤습니다. 저는 라이젠 3 2200G를 사용중인데 기본 동작 속도가 3500Mhz 입니다. 왼쪽에 체크해주고 위아래 화살표를 이용해서 3800Mhz로 올려주고 적용했습니다.
 
CPU-Z를 이용해서 현재 배수가 38로 설정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38 * 버스 스피드 100Mhz = 3800 Mhz) 버스 스피드가 100으로 고정이 안되는 버그가 있어서 3800Mhz가 적용이 안되는데 고쳐지겠죠 뭐.
 
재부팅을 하면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기 때문에 다시 라이젠마스터를 실행시켜서 프로파일을 불러온 다음 적용하면 됩니다. 물론 바이오스상에서 오버클럭킹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오버클럭킹에 실패하면 블루스크린이 뜨면서 재부팅되거나 화면이 깨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때는 강제로 컴퓨터를 끄고 재부팅하면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조금씩 조금씩 올리면서 에러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블루스크린이 뜨지 않는 적정한 값을 찾아서 프라임95와 같은 안정화 툴을 이용해 실사가 가능한지 확인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아래의 관련글을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