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유용한 소프트웨어

하드 디스크 로우 포맷 HDDLLF 사용방법 (공장초기화, 배드섹터 치료)

by 레알텍 2017. 8. 1.

 

 

하드디스크 포맷에는 종류가 두 가지 있습니다. 로우 레벨 포맷(로우포맷), 하이 레벨 포맷(하이포맷)이 그것입니다. 하이 레벨 포맷은 단순히 데이터만 모두 삭제하는 것입니다.

 

'내 PC로 들어가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포맷' 하는 것이 바로 하이 레벨 포맷입니다. 로우 레벨 포맷은 데이터 뿐만 아니라 파티션, 섹터 영역까지 모두 삭제하여 공장에서 출고된 상태로 아주 깨끗하게 만들어줍니다.

 

로우 포맷을 하면 삭제된 데이터의 복구가 힘들어지고 배드 섹터(중에서도 논리적 배드 섹터)가 치료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하드 디스크의 상태가 약간 이상하다 싶으면 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로우 포맷을 하려면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HDDGURU라는 곳에서 배포하는 HDDLLF(HDD Low Level Format Tool)라는 프로그램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설치가 필요 없고 절차가 간단해서 많이들 사용합니다. 아래 첨부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거나 링크되어 있는 제작사 홈페이지로 직접 들어가셔서 다운로드 받으셔도 됩니다.

 

 

 

 

 

 

 

 

다운로드 받아서 처음 실행시키면 다음과 같이 뜹니다. 유료 버전과 무료 버전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유료 버전은 3.30 달러를 지불하면 되고 맨 아래 있는 버튼을 눌러 무료 버전을 사용해도 됩니다.

 

다만 무료 버전은 초당 50MB/s (=시간당 180GB)로 속도 제한이 걸려 있습니다. 그러나 어차피 로우 포맷을 하면 한숨 자고 일어나야 될 정도로 오래 걸리는건 매한가지이므로 그냥 무료 버전으로 하는 것이 낫습니다.

 

 


 

 

넘어가면 현재 사용중인 드라이브들이 나옵니다. 하드 디스크 로우포맷이라고 써 놨지만 USB도 로우 포맷이 됩니다. 원하는 장치를 선택하고 Continue를 눌러서 넘어갑니다.

 

 

 

   

상단 두 번째에 있는 'LOW-LEVEL FORMAT' 탭을 눌러서 들어갑니다. 아래에 'FORMAT THIS DEVICE' 를 누르면 시작됩니다.

 

 

 

 

포맷 시작 버튼 위에 Perform quick wipe(just remove partitions and MBR) 체크 표시를 하면 파티션과 MBR 영역만 삭제하여 빠른 로우포맷이 가능하지만 데이터의 흔적은 남기 때문에 복구프로그램으로 복구가 가능합니다. 왠만하면 체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FORMAT THIS DEVICE 를 누르면 이렇게 다시 한번 확인시켜 줍니다. 제대로 선택한 것이 맞는지 다시 한번 확인을 합시다. 저는 64.02 GB의 USB 메모리를 선택했습니다. '예'를 누르면 시작됩니다.

 

 

 

 

로우 포맷이 시작되었습니다. 이제 기다리면 됩니다. 중간에 Stop 버튼을 누르면 정지할 수 있지만 삭제된 데이터는 다시 찾을 수 없습니다. 주의하셔야 합니다.

 

 

 

 

로우포맷이 끝났습니다. 로우포맷이 끝나면 파티션이 모두 지워지기 때문에 파티션을 다시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파티션 만드는 방법은 관련글을 참고해 주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