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유용한 소프트웨어

샤나인코더(ShanaEncoder) 다운로드 및 사용 방법

by 레알텍 2017. 10. 1.



샤나인코더(ShanaEncoder)는 빠르고 편리한 인코딩 프로그램입니다. 다른 동영상 인코딩 프로그램에 비해 품질도 좋고, 속도도 빠르고 용량도 더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현 상황에서 가장 좋은 인코딩 프로그램을 하나 꼽으라 하면 저는 주저없이 샤나인코더를 선택하겠습니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면 제작자의 홈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제작자님이 사정이 좋지 않은지 후원을 받고 있습니다. 후원을해주셔도 되고 안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상단 메뉴 중에 [샤나인코더] → [다운로드] 를 눌러서 들어갑니다.





들어가면 이렇게 버전별로 쭉 나열됩니다. 가장 최신 버전이 제일 상단에 있습니다. 그걸 눌러서 다운로드받으면 되겠네요.





다운로드는 네이버를 경유해야 합니다. [네이버에서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줍니다.





무료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서 바로 다운로드 받읍시다. 네이버 로그인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설치는 그냥 약관 동의하고 다음 다음 누르면 됩니다. 프리셋은 인코딩 설정 프리셋을 말하는 것인데, 어차피 설정은 다시 해야 하니까 별로 필요는 없습니다.





처음 실행시키면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상단 환경 설정에서 설정이 가능하고, 인코딩 모드는 기본 모드 / 개별 모드 / 병합 모드가 있습니다. 병합 모드는 두 개 이상의 영상을 합치면서 인코딩하는 것입니다.





아래쪽에서는 저장할 폴더 설정이 가능합니다.





상단 환경 설정 메뉴에서는 인코딩 설정 이외의 기본적인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영상 품질하고는 큰 상관은 없고 아주 기본적인 설정이 가능합니다.





본격적인 인코딩 설정은 [커스텀] 부분을 눌러서 [빠른 설정]으로 들어가면 할 수 있습니다.





인코딩 설정에서는 파일 형식과 영상 품질, 영상 사이즈, 오디오 품질 등 각종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핵심적인 설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상 품질은 퀄리티, 퀀타이저, 비트레이트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퀄리티와 퀀타이저는 숫자가 낮을수록 품질이 높고, 비트레이트는 숫자가 높을수록 품질이 좋습니다. 잘 구분해야 합니다.





퀄리티와 퀀타이저는 VBR(가변 비트레이트), 비트레이트는 비트레이트를 고정시키는 것입니다. 원본 파일과 인코딩 설정 품질 차이가 많이 나면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영상/자막에서는 영상에 자막을 입히거나 색깔, 선명도, 상하좌우 반전이나 회전 등 영상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자막 서식이나 위치 관련 설정이 가능합니다.





오디오 설정에서는 소리와 관련된 설정들이 가능합니다. 소리 크기나 이퀄라이저 설정이 가능합니다.





기타에서는 파일 이름이나 로고, 재생속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읽어보시면 대충 알 수 있습니다.





프리셋에서 빠른 설정으로 설정을 바꾸면 빨간색으로 바뀝니다. 이때 필요하다면 [새 이름으로 프리셋 저장]을 눌러서 새 프리셋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파일 추가]를 눌러 파일을 추가하면 구간 설정이나 잘라내기 설정도 가능합니다.





구간 설정은 시작 시작과 끝 시간을 설정하여 그 부분만 들어내서 인코딩해주는것이고, 잘라내기는 영상 일부분을 잘라줍니다.





설정 다 했으면 메인 화면에서 아래쪽에 있는 [인코딩 시작] 버튼을 누르면 시작됩니다.





[인코딩 시작]을 누르면 이렇게 인코딩이 진행됩니다. 아래쪽에 현재 비트레이트와 최대 비트레이트, 진행률이 나오고 있습니다. 중단하고 싶으면 아래에 중지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인코딩에 걸리는 시간은 컴퓨터 사양에 따라 다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