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유용한 소프트웨어

MP3 음원 음량 조절 프로그램 MP3gain 다운로드와 사용방법

by 레알텍 2017. 12. 30.



MP3 파일로 음악을 듣다 보면 어떤 것은 너무 소리가 크고, 어떤 것은 소리가 너무 작고, 서로 볼륨이 달라 음악이 바뀔 때마다 수동으로 볼륨을 조절해줘야 하는 귀찮은 일이 생길 때가 있습니다.


MP3GAIN 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MP3 파일 자체의 음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MP3 파일 각각 볼륨을 다르게 설정할 수도 있고, 한꺼번에 똑같이 평준화시키는것도 가능합니다.





exe 파일은 설치형 파일이고, zip 파일은 압축만 풀면 바로 실행시킬 수 있는 파일입니다. 기능상 차이가 없으니 편한 것으로 아무거나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실행시켰을때 이렇게 MSCOMCTL.OCX 에러 메시지가 나오면 비주얼 베이직 6 런타임 팩을 설치해야 합니다. 윈도우 7 이상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이런 메시지가 나올 겁니다. 아래 첨부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먼저 설치하면 됩니다.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그냥 다음 다음 버튼 눌러서 설치하면 됩니다.





실행시키면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Add files 버튼을 눌러 개별 파일을 선택해서 추가하거나 Add Folder 버튼을 눌러 폴더 통째로 추가하거나 해서 MP3 파일들을 추가한 다음에 Track Analysis 버튼을 눌러 현재 음량을 확인하고 밑에 Target Volume 빈칸에 적절한 값을 넣은 음 Track Gain 버튼을 눌러서 완료하면 됩니다.





Add Folder 버튼을 눌러서 폴더 통째로 MP3 파일들을 추가했습니다.





Track Analysis 버튼을 눌러서 현재 볼륨을 확인했습니다. 94~97 사이로 비교적 고른 편입니다.





Target Normal Volume 빈칸에 입력하면 됩니다. 빨간색은 볼륨이 높아지는 파일을 표시한 것입니다.


숫자가 너무 높으면 잡음이 끼니 좋지 않고 89에서 95 사이로 놓으면 적당합니다. 입력하고 난 뒤에 Track Gain 버튼을 누르면 완료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