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유용한 소프트웨어

SSD 정보와 수명 확인, SSD-Z 사용방법

by 레알텍 2017. 5. 3.

 

 

현재 사용중인 SSD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 SSD-Z입니다.


CPU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CPU-Z와 인터페이스가 유사하여 보기에 편하고, SSD 모델명, 제조회사, 낸드 플래시의 종류(SLC, MLC, TLC)까지 아주 상세한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S.M.A.R.T. 정보와 벤치마크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면 됩니다.

 

 

 

 

 

 

들어가면 바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RAR이든 ZIP든 압축을 풀면 똑같으니 상관없기 때문에 압축 풀기 좋은 것으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압축을 푼 다음에 바로 실행시키면 됩니다. 설치는 필요 없습니다.

 

 

  

 

첫 화면은 SSD 상세 정보가 나옵니다. 중요한 부분에 빨간색으로 밑줄을 그어 놨습니다. SSD 이름, 셀의 종류가 나옵니다. MX300은 TLC기 때문에 TLC 라고 나옵니다.

 

바로 아래는 컨트롤러 이름이 있습니다. 마벨의 88SS1074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낸드 플래시 종류가 나옵니다. 마이크론의 384Gb(기가비트)의 32단 3D 낸드가 사용되었습니다. 

 

 

 

 

아래쪽 POH는 가동 시간을 말합니다. 그리고 용량, Bytes Written은 지금까지 사용한 쓰기 용량을 표시해주고 있습니다. 크루셜 MX300 750GB 제품은 쓰기 한계가 220TBW인데 아직 4.2TB밖에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상세 정보들은 S.M.A.R.T. 정보에 기반해서 출력해주는 정보입니다.

 

  

 

 

다음 탭은 S.M.A.R.T. 정보입니다.

 

 

 

 

Partitions 탭에서는 파티션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윈도우가 깔린 SSD라서 시스템 파티션들이 있습니다.

 

 

 

 

Benchmark 탭에서는 벤치마크를 할 수 있습니다. 아래쪽에서 벤치마크 종류를 선택하고 벤치마크 버튼을 누르면 시작됩니다.

 

 

 

 

Identify 탭에서는 조금 더 상세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저도 못알아보겠네요.

 

 

  

 

Submit에서는 개발자에게 코멘트를 이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About에서는 개발자 정보와 기부 정보를 알려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