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팁

새로 설치한 하드 디스크가 안보여요 - 파티션 설정으로 해결!

by 레알텍 2017. 9. 2.



컴퓨터를 새로 구매하거나 하드 디스크를 새로 구매하여 설치했을 때 '내 PC' 에 들어가면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재차 확인해봐도 케이블도 제대로 연결되어 있고, 별 이상도 없는것 같은데 이상하게 '내 PC'에 들어가면 볼 수 없으니 사용이 안됩니다.


그렇다면 먼저 '파티션'이 제대로 잡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파티션이란 하드 디스크의 부분들을 논리적으로 나누는 것인데, 처음 구매한 하드 디스크에는 파티션이 하나도 없어서 드라이브가 잡히지 않습니다.


아래를 보고 천천히 따라하면 파티션을 만들고 하드 디스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하드 디스크 파티션 만들기 및 포맷]으로 들어갑니다.





상단에서는 현재 정상적으로 잡혀 있는 드라이브들을 확인할 수 있고 하단에서는 현재 설치되어 있는 모든 디스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티션이 잡히지 않은 디스크는 [할당되지 않음] 이라고 나옵니다.



 

 

할당되지 않은 디스크에다가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새 단순 볼륨]을 눌러주면 파티션 만드는 작업이 시작됩니다.

 

 

 

 

[다음]을 눌러서 넘어갑니다.

 

 

 

 

제일 먼저 파티션의 크기를 정해줘야 합니다. 최소 8MB부터 디스크 용량 만큼 크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단순 볼륨 크기 숫자 입력하는 칸에 넣으면 되는데, 파티션 하나만 잡고 쓰고 싶으면 최대 디스크 공간과 같은 값을 넣고, 파티션을 여러 개 만들고 싶으면 적당한 용량만큼 써 넣습니다.

 

 

 

 

드라이브 문자를 설정합니다. D 드라이브니 E드라이브니 하는 그겁니다.

 

 

  

  

파일 시스템과 드라이브 레이블을 정해줍니다. 파일 시스템은 하드 디스크는 NTFS로 하는게 제일 낫습니다. 할당 단위 크기는 그대로 두고 볼륨 레이블을 빈 칸으로 두면 [로컬 디스크]로 정해집니다.

  

  

 

 

끝났습니다 밑에 [마침]을 누르면 됩니다.

 

 

 

 

이렇게 [정상 (주 파티션)]으로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파티션이 만들어 진 것입니다.





파티션을 여러 개 만들고 싶다면 첫 파티션을 만들 때 파티션 크기를 디스크 전체가 아니라 일부분을 적당히 정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고 나면 디스크 일부는 [정상]으로 표시되고 나머지 일부는 [할당되지 않음]으로 나옵니다. 거기에서 다시 같은 작업을 하면 됩니다.

 

 

 

 

[내 PC]에 들어가면 새로 잡힌 드라이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티션을 지워버리고 싶으면 파티션이 만들어진 디스크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볼륨 삭제]를 선택하면 됩니다. 저장된 데이터는 모두 삭제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