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뉴스 및 정보

윈도우 10 게임 모드 성능 테스트

by 레알텍 2017. 5. 8.


윈도우 10 크리에이터 업데이트에서 소개된 새로운 기능 중 하나는 바로 게임이 실행 중일 때 하드웨어 리소스 할당을 변경하여 더 좋고 일관된 성능을 제공하는 게임 모드입니다. 이전에 인사이더 프리뷰 빌드에서 진행된 테스트에서는 게임 모드의 이득은 거의 없었으며, 실제로는 오히려 성능을 떨어뜨리는 일도 발생했습니다. 크리에이터 업데이트로 일반 출시가 된 이후 더 좋아졌을까요?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이전에 본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변경 사항은 눈에 띄지 않습니다. 게임 모드는 백그라운드에서 대기중인 불필요한 응용 프로그램을 닫고 기본적으로 게임이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리소스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이론적으로 게임 모드는 그러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단순히 OS가 많은 작업을 처리할 때 가장 잘 작동합니다.


윈도우는 이 모든 것을 이미 수행하고 있으며, 수십 년 동안 그렇게 해왔습니다. 멀티 태스킹이라 불리는 이 개념은 모두가 잘 알고 있습니다. PC에서 실행중인 모든 프로세스는 우선 순위가 다릅니다. 윈도우에는 낮음, 보통 이하, 보통, 보통 이상, 높음, 실시간이라는 여섯 가지의 우선 순위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프로세스는 '보통' 우선순위로 실행됩니다. 모든 프로세스를 동등하게 처리하는 것입니다. 더 높은 우선순위로 실행되는 프로세스는 우선 순위가 낮은 작업보다 많은 리소스를 얻습니다. 따라서 높은 우선 순위에 있으면서도 아무것도 하지 않는 프로세스는 시스템을 망치는 것입니다.



게임 모드는 특정 CPU 코어를 게임에 우선적으로 할당하고 남아있는 프로세스에 대해 남은 코어에서 우선순위를 변경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현재는 확실하지 않지만 앞으로 게임 모드에 계획된 추가 사항이 있습니다.


현재의 테스트 결과에 따르면 게임 모드는 로우 엔드 CPU에 약간의 이점이 있고 하이 엔드 CPU에는 약간의 방해를 주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게임 및 비디오 재생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에서 게임 모드가 비활성화되어 백그라운드 재생이 중단되었습니다.


게임 모드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먼저 윈도우 설정 영역에서 이 기능을 켜고 각 게임에 대해서도 활성화해야 합니다. 게임을 실행하면서 윈도우 게임 표시 줄 (윈도우 키+G)을 열고 "이 게임에 게임 모드 사용" 을 선택하십시오. 좋은 소식은 게임을 종료했다가 다시 시작할 필요 없이 즉각적으로 효과가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하이 엔드(High-End PC) i7-5930K와 저렴한 (Budget PC) i3-7100의 두 세트를 선택하고 게임 모드가 도움이 되는 Ashes of Singularity(DX12), Dawn of War 3(DX11), 폴아웃 4(DX11), GTA5(DX11), 히트맨(DX12), 토탈 워 :워해머(DX11) 에서 테스트되었습니다. 3개의 게임이 DX12를 지원하며 엔비디아의 GPU를 사용하는 경우에 토탈 워에서는 DX11을 사용했습니다.


두 번째 디스플레이를 연결하고 몇 가지 추가 작업을 로드했습니다. 이메일, 구글 문서, 트위터 몇 가지 탭, 크롬, 엣지, 워드, 액셀, 애프터버너, HWINFO64, 작업 관리자를 열었습니다. 또한 파이어폭스를 열고 1080p60 유튜브 동영상도 로드하여 게임 모드를 켰을 때와 껐을 때 여섯 가지 게임에 대한 결과를 확인하였습니다.





i3 7100을 사용한 저렴한 PC(Budget PC) 에서 게임 모드를 활성화하면 몇 가지 이점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최소 프레임 결과에서 대부분 20~30% 가량 향상되었습니다. 하이 엔드 PC는 4개의 게임에서 거의 변화가 없었으며, 히트맨은 약간의 이익, 토탈 워에서는 최소 fps에서 약간의 하락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i3 7100(GTX 1050 Ti)에서 게임 모드를 껐을 때 유튜브 비디오는 일부 게임에서 약간 버퍼링이 발생합니다. Ashes of Singularity와 같은 CPU 집약적인 게임에서 더 심합니다. 게임 모드를 켜면 오디오는 끊어지지 않지만 비디오는 1초 단위로 한 프레임씩 표시됩니다. 두 경우 모두 저렴한 시스템(Budget PC)에서는 HD 비디오를 스트리밍하는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하이 엔드 시스템(i7 5930K, GTX 1080)에서는 게임 모드를 켜면 비디오가 끊기거나 가끔씩 멈추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모든 게임에서 게임 모드는 게임의 일관성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백그라운드 작업은 희생해야만 합니다. 게임을 위해 리소스 배분을 조정함으로써 백그라운드 모드에서는 유휴 사이클을 사용할 수 없는 것입니다. 유튜브를 사용하는 데 있어서 이런 문제는 큰 문제가 아닙니다. 하지만 트위치와 같은 인터넷 방송 매체의 재생 스트리밍을 위한 비디오 인코딩인 경우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