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뉴스 및 정보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용 X399 플랫폼 공식 발표

by 레알텍 2017. 6. 1.


AMD는 출시를 기다리고 있는 16코어 32스레드의 라이젠 스레드리퍼(Threadripper) 프로세서를 위한 X399 플랫폼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AMD 컴퓨팅&그래픽 부문 책임자인 짐 앤더슨(Jim Anderson)이 나와서 라이젠 스레드리퍼를 시연해 보였습니다.



하지만 AMD는 라이젠 스레드리퍼의 동작 속도와 가격은 아직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라이젠 스레드리퍼 제품군에는 여러 가지가 존재하며 가장 상위에 위치하는 제품은 16코어, 32스레드라는 점은 확인되었습니다.



하이엔드 X399 칩셋은 라이젠 스레드리퍼 프로세서를 지원하며 PCIe 3.0 레인 수가 무려 64개에 달합니다. 또한 8개의 DIMM(램 뱅크)을 사용하는 쿼드 채널 DDR4 메모리를 지원합니다.



인텔은 I/O 및 메모리와 관련해서는 같은 스카이레이크-X 프로세서 안에서도 레인이 차등적으로 지급되며, 카비레이크-X 프로세서는 듀얼 채널 메모리만 지원할 뿐입니다. 반면에 라이젠 스레드리퍼 프로세서는 차등 없이 모든 제품이 64개의 PCIe 3.0 레인, 쿼드 채널 DDR4 메모리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인텔의 최상위 i9 프로세서보다 20레인이 더 많은 것입니다.



이번 발표에서 AMD는 16코어 32스레드 라이젠 스레드리퍼 프로세서를 시연해 보였습니다. 라이젠 7과 동일한 블렌더 샘플 테스트에서는 코어, 스레드, 메모리 대역폭이 2배이기 때문에 수 초 만에 작업을 마무리해 보였습니다.


출시 일자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이번 여름 안에 라이젠 스레드리퍼 프로세서와 X399 메인보드를 구입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