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뉴스 및 정보

NVM express, NVMe 1.3 인터페이스 발표

by 레알텍 2017. 5. 26.


NVMe 규격을 관리하고 있는 NVM express가 NVMe 1.3 규격을 발표하였습니다. 2014년 NVMe 1.2가 발표된 이후 3년만에 있는 큰 업데이트입니다. NVMe 1.3은 플래시 메모리 기반 저장 장치의 성능, 내구성, 관리 용이성 부분에서 중대한 향상이 있습니다.


우선 NVMe 1.3에는 S.M.A.R.T. 와 유사한 자가 드라이브 테스트 기능이 도입되었습니다. 이제 별도의 유틸리티를 드라이브에 노출시키지 않아도 자체 테스트를 수행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자가 테스트 파라미터는 드라이브 공급 업체에 위임될 수 있으며 하드웨어 테스트와 데이터 무결성 테스트가 포함됩니다.


또한 UEFI 펌웨어에 저장되지 않고도 부팅 파티션에 대한 많은 지원이 추가됩니다. 현재는 NVMe 부팅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UEFI 펌웨어를 저장하는 메인보드의 SPI 플래시 칩에 부트로더가 포함된 작은 부팅 파티션을 저장하는 작업이 필요했습니다.


또한 NVMe 1.3 규격에는 사용자 영역 뿐만 아니라 메모리 버퍼, 오버프로비저닝 영역, DRAM 캐시도 확실하게 삭제하는 하드웨어 레벨에서의 secure-erase를 수행하는 'sanitize'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여 보다 안정적인 데이터 삭제를 보장합니다. 그리고 SRIO-V(Single Root I/O Virtualization)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댓글